2017년 부처님오신날 연등회 행사 일정


올해 5월은 석가탄신일 부터 어린이날 그리고 대통령 선거까지 공휴일이 많네요~


물론 놀러가더라도 투표는 하고 가야겠지만 요즘 같이 좋은 뉴스 없는 일상에 쉬는 날이라도 많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 아닐까 합니다.




여튼 오늘은 2017년 부처님 오신날 연등회 일정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석가탄신일 관련해서 전국의 많은 절에서도 많은 준비를 할텐데요.




대한민국의 문화 중심지인 종로에서 연리는 행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연등회 기원을 간단히 알아보면 신라시대 진흥왕 때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연등에 불을 켠다는 것은 번뇌와 무지로 꽉찬 세상을 밝혀주는 부처님의 공덕을 기리기 위한 공양 중 한가지라고 합니다.


종로에서 열리는 2017년 연등회 행사 기간은 4/28~4/30까지 인데요.


관련 행사 장소는 종로거리 및 청계천 그리고 봉은사와 조계사에서 열립니다.


< 사진 출처 - 종로 구청 >


2017년 연등회 행사는 크게 7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전통등 전시회


- 4/28~5/7까지 조계사 및 봉은사와 천계천 일대에서 한지를 가지고 만든 다양한 색과 모양을 가진 전통등을 보실수 있습니다.


2. 어울림마당


- 4/29 토요일 오후 4시반부터~6시까지 동국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리는 신명넘치는 연희단, 율동단의 춤과 노래를 볼 수 있습니다.


3. 연등행렬


- 4월 29일 토요일 저녁7시부터 9시 반까지 종로거리 일대에서 연등행렬 행사에 참가 할 수 있습니다. 


4. 회향 한마당


- 4월29일 저녁 9:30 부터 ~ 11시까지 종각사거리에서 열리는 문화공연과 신나는 강강술래를 모두 하나가 되어 즐길 수 있습니다.



5. 전통문화마당


-4월30일 일요일 정오부터 저녁 7시까지 조계사 앞 길에서 연등만들기, 사찰음식 체험등 거리에서 열리는 다양한 축제가 준비된다고 합니다.


6. 공연마당 


- 4월 30일 낮 12시 부터 저녁 6시까지 조계사 앞길의 공연무대에서는 


한국 전통 놀이인 줄타기, 노래 및 춤 그리고 음악이 함꼐하는 민속공연과 불교공연이 열리는데요.


한국 뿐아니라 아사아의 여러나라의 전통문화 공연도 함께 열린다고 합니다.


7. 연등놀이


4월 30일 저녁7시에서 9시까지 인사동 부터 조계사 앞에서 멋지고 다채로운 등의 물결을 볼 수 있으며 사람의 행복과 평화를 기원하는 행사가 열립니다.  



종로하면 맛집도 많고 사람도 많고 얼마전까지 집회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곳이죠.


특히나, 어린이날도 가깝게 있는만큼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부모님과 아이들이 손을잡고 다채로운 연등회 행사를 즐겨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뿐아니라 청계천을 따라서 데이트 코스로 산책하며 구경하는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연등회 행사는 종로지역에서 열리기도 하지만 조계사 및 봉은사 등 절에서 열리는 것도 있습니다.





위의 부처님오신날 일정표는 조계사 홈페이지에서 가지고 왔는데요.


3월말부터 야경이 있는 템플스테이 부터 5월의 법요식까지 다채로운 일정이 있으니


관심있는 일정을 체크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불교신자 분들은 절에서 한해의 건강과 공무원시험, 수능 성적 등을 소원을 비는 소원성취등을 달기도 하죠.


어린이날과 석가탄신일이 가깝게 붙어있는 만큼 시끌벅적한 도심을 떠나서


조용한 사찰을 방문해보는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에 나오는 절 한번 찾아가보고 싶은데 이름을 알 수가 없네요.


그리고 바쁜 도시를 떠나 힐링도 받고 스트레스 해소하려고 템플스테이 신청도 해보고 싶었지만,


템플스테이 계획 또한 몇 년째 미뤄두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튼 여기까지 2017년 연등회 일정 관련한 이야기였는데요.


모두들 스트레스 없는 건강하고 즐거운 5월 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