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살면서 뭔가 하나 잃어버리게 되면 상당한 스트레스 뿐아니라 짜증폭발이죠.


게다가 지갑 한번 잃어버리게 되면 이래저래 타격이 몹시 큽니다.


안에 들어있는 것들이 대부분 중요한 것이다 보니 이런 경우 여러가지를 주의해야합니다.




이번 글은 주민등록증 분실시 해야할 일들과 재발급 관련해서 몇가지 알아볼까하는데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등의 경우에는 해당 은행 고객센터를 통해서 사용정지 및 재발급 신청을 해야겠죠.


요즘은 워낙 금융 관련해서 안좋은 일들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신속한 후속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대표적인 신분증인 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해야할것은,


첫번째가 가까이 있는 관공서에 가서 이에 대한 분실 신고를 해야합니다.


개인정보가 담겨져 있는 만큼 악용될 우려도 큰 만큼 귀찮다고 미뤄두면 안되겠죠.



또한 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재발급 역시 받아야 하는 만큼 한번에 처리하면 편하실텐데요.


챙겨가야할 준비물은 두가지로, 재발급 수수료 5천원 및 증명사진 1장입니다.


요즘은 동사무소에서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한 만큼 꼭 현금 준비를 해야하진 않습니다.




분실신고는 인터넷 민원24 사이트를 통해서 공인인증 후에 사용할 수 있지만,


재발급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안될 뿐 아니라 본인 이외에는 신청이 안되는 만큼,


대리인을 사용할 수없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네요.



보통 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재발급 기간은 약 20일 전후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빠를 수도 있고 느릴 수도 있는 만큼 넉넉하게 여유를두고 받으신다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하필 토익 시험이라던가 여러가지 이유로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여권, 자동차 면허증 등으로 대체 할 수 있지만,


이런것들이 없는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30일인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일에 따라서 필요하신 분들은 이를 통해서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잃어버린 지갑 또는 신분증 등이 돌아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직 세상은 따뜻한 분들이 많기에 스마트폰, 지갑 등등 분실물들을 되찾게 되는 일들도 자주 있습니다.


경찰청 유실물 종합안내 사이트 등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도 있을 뿐아니라,


지갑 안에있는 명함, 신분증 등등을 통해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때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게 문제가 되겠죠.


그렇다고 해서 마냥 돌아오기만을 기다릴 수는 없는만큼 금융 사기 등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


바로바로 분실 신고를 하는게 보다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튼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해야할 일들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가장 좋은건 잃어버리지 않는것이지만, 만에 하나 잃어버린 경우에는 재빠른 후속조치를 통해서


2차, 3차 피해를 방지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보여지네요.




+ Recent posts